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지식 강의를 완강하고 해당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글을 작성했습니다.
HTTP 웹 기본지식-3 내용과 이어지며 HTTP 메서드, 활용, HTTP API 설계 예시에 대해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.
HTTP 메서드
- HTTP API를 만들어보자
- HTTP 메서드 - GET, POST
- HTTP 메서드 - PUT, PATCH, DELETE
- HTTP 메서드의 속성
요구사항
회원 정보 관리 API를 만들어라.
- 회원 목록 조회
- 회원 조회
- 회원 등록
- 회원 수정
- 회원 삭제
API URI 설계
아래는 좋은 URI 설계일까?
- 회원 목록 조회 /read-member-list
- 회원 조회 /read-member-by-id
- 회원 등록 /create-member
- 회원 수정 /update-member
- 회원 삭제 /delete-member
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 식별
API URI 고민
- 리소스의 의미는 뭘까?
- 회원을 등록하고 수정하고 조회하는게 리소스가 아니다!
- 예) 미네랄을 캐라 -> 미네랄이 리소스
- 회원이라는 개념 자체가 바로 리소스다.
- 리소스를 어떻게 식별하는게 좋을까?
- 회원을 등록하고 수정하고 조회하는 것을 모두 배제
- 회원이라는 리소스만 식별하면 된다. -> 회원 리소스를 URI에 매핑
리소스 식별, URI 계층 구조 활용
- 회원 목록 조회 /members
- 회원 조회 /members/{id}
- 회원 등록 /members/{id}
- 회원 수정 /members/{id}
- 회원 삭제 /members/{id}
- 참고: 계층 구조상 상위를 컬렉션으로 보고 복수단어 사용 권장(member -> members)
리소스와 행위를 분리
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를 식별하는 것
- URI는 리소스만 식별
- 리소스와 해당 리소스를 대상으로 하는 행위을 분리
- 리소스: 회원
- 행위: 조회, 등록, 삭제, 변경
- 리소스는 명사, 행위는 동사 (미네랄을 캐라)
- 행위(메서드)는 어떻게 구분?
HTTP 메서드 종류
- GET: 리소스 조회
- POST: 요청 데이터 처리, 주로 등록에 사용
- PUT: 리소스를 대체, 해당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
- PATCH: 리소스 부분 변경
- DELETE: 리소스 삭제
HTTP 기타 메서드
- HEAD: GET과 동일하지만 메시지 부분을 제외하고, 상태 줄과 헤더만 반환
- OPTIONS: 대상 리소스에 대한 통신 가능 옵션(메서드)을 설명(주로 CORS에서 사용)
- CONNECT: 대상 자원으로 식별되는 서버에 대한 터널을 설정
- TRACE: 대상 리소스에 대한 경로를 따라 메시지 루프백 테스트를 수행
GET
- 리소스 조회
- 서버에 전달하고 싶은 데이터는 query(쿼리 파라미터, 쿼리 스트링)를 통해서 전달
- 메시지 바디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지만, 지원하지 않는 곳이 많아서 권장하지
않음
POST
- 요청 데이터 처리
- 메시지 바디를 통해 서버로 요청 데이터 전달
- 서버는 요청 데이터를 처리
- 메시지 바디를 통해 들어온 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한다.
- 주로 전달된 데이터로 신규 리소스 등록, 프로세스 처리에 사용
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한다는 뜻일까?
- 스펙: POST 메서드는 대상 리소스가 리소스의 고유 한 의미 체계에 따라 요청에 포함 된 표현을 처리하도록 요청합니다. (구글 번역)
- 예를 들어 POST는 다음과 같은 기능에 사용됩니다.
- HTML 양식에 입력 된 필드와 같은 데이터 블록을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에 제공
- 예) HTML FORM에 입력한 정보로 회원 가입, 주문 등에서 사용
- 게시판, 뉴스 그룹, 메일링 리스트, 블로그 또는 유사한 기사 그룹에 메시지 게시
- 예) 게시판 글쓰기, 댓글 달기
-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
- 예) 신규 주문 생성
- 기존 자원에 데이터 추가
- 예) 한 문서 끝에 내용 추가하기
- HTML 양식에 입력 된 필드와 같은 데이터 블록을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에 제공
정리
이 리소스 URI에 POST 요청이 오면 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지 리소스마다 따로 정해야 함
- 1. 새 리소스 생성(등록)
-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
- 2. 요청 데이터 처리
- 단순히 데이터를 생성하거나, 변경하는 것을 넘어서 프로세스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
- 예) 주문에서 결제 완료 -> 배달 시작 -> 배달완료처럼 단순히 값 변경을 넘어 프로세스의 상태가 변경되는 경우
- POST의 결과로 새로운 리소스가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음
- 예) POST /orders/{orderId}/start-delivery (컨트롤 URI)
- 3. 다른 메서드로 처리하기 애매한 경우
- 예) JSON으로 조회 데이터를 넘겨야 하는데, GET 메서드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
- 애매하면 POST
PUT
- 리소스를 대체
- 리소스가 있으면 대체
-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
- 쉽게 이야기해서 덮어버림
- 중요! 클라이언트가 리소스를 식별
- 클라이언트가 리소스 위치를 알고 URI 지정
- POST와 차이점
PATCH
- 리소스 부분 변경
DELETE
- 리소스 제거
HTTP 메서드의 속성
- 안전(Safe Methods)
- 멱등(Idempotent Methods)
- 캐시 가능(Cacheable Methods)
안전(Safe)
- 호출해도 리소스를 변경하지 않는다.
- Q: 그래도 계속 호출해서, 로그 같은 게 쌓여서 장애가 발생하면요?
- A: 안전은 해당 리소스만 고려한다. 그런 부분까지 고려하지 않는다.
멱등(Idempotent)
- f(f(x)) = f(x)
- 한 번 호출하든 두 번 호출하든 100번 호출하든 결과가 똑같다.
- 멱등 메서드
- GET: 한 번 조회하든, 두 번 조회하든 같은 결과가 조회된다.
- PUT: 결과를 대체한다. 따라서 같은 요청을 여러번 해도 최종 결과는 같다.
- DELETE: 결과를 삭제한다. 같은 요청을 여러번 해도 삭제된 결과는 똑같다.
- POST: 멱등이 아니다! 두 번 호출하면 같은 결제가 중복해서 발생할 수 있다.
활용
- 자동 복구 메커니즘
- 서버가 TIMEOUT 등으로 정상 응답을 못주었을 때, 클라이언트가 같은 요청을 다시 해
도 되는가? 판단 근거
캐시가능(Cacheable)
- 응답 결과 리소스를 캐시해서 사용해도 되는가?
- GET, HEAD, POST, PATCH 캐시가능
- 실제로는 GET, HEAD 정도만 캐시로 사용
- POST, PATCH는 본문 내용까지 캐시 키로 고려해야 하는데, 구현이 쉽지 않음
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데이터 전송
데이터 전달 방식은 크게 2가지
- 쿼리 파라미터를 통한 데이터 전송
- GET
- 주로 정렬 필터(검색어)
- 메시지 바디를 통한 데이터 전송
- POST, PUT, PATCH
- 회원 가입, 상품 주문, 리소스 등록, 리소스 변경
4가지 상황
- 정적 데이터 조회
- 이미지, 정적 텍스트 문서
- 동적 데이터 조회
- 주로 검색, 게시판 목록에서 정렬 필터(검색어)
- HTML Form을 통한 데이터 전송
- 회원 가입, 상품 주문, 데이터 변경
- HTTP API를 통한 데이터 전송
- 회원 가입, 상품 주문, 데이터 변경
- 서버 to 서버, 앱 클라이언트, 웹 클라이언트(Ajax)
HTTP API 데이터 전송
- 서버 to 서버
- 백엔드 시스템 통신
- 앱 클라이언트
- 아이폰, 안드로이드
- 웹 클라이언트
- HTML에서 Form 전송 대신 자바 스크립트를 통한 통신에 사용(AJAX)
- 예) React, VueJs 같은 웹 클라이언트와 API 통신
- POST, PUT, PATCH: 메시지 바디를 통해 데이터 전송
- GET: 조회, 쿼리 파라미터로 데이터 전달
- Content-Type: application/json을 주로 사용 (사실상 표준)
- TEXT, XML, JSON 등등
HTTP API 설계 예시
- HTTP API - 컬렉션
- POST 기반 등록
- 예) 회원 관리 API 제공
- HTTP API - 스토어
- PUT 기반 등록
- 예) 정적 컨텐츠 관리, 원격 파일 관리
- HTML FORM 사용
- 웹 페이지 회원 관리
- GET, POST만 지원
회원 관리 시스템
API 설계 - POST 기반 등록
- 회원 목록 /members -> GET
- 회원 등록 /members -> POST
- 회원 조회 /members/{id} -> GET
- 회원 수정 /members/{id} -> PATCH, PUT, POST
- 회원 삭제 /members/{id} -> DELETE
POST - 신규 자원 등록 특징
- 클라이언트는 등록될 리소스의 URI를 모른다.
- 회원 등록 /members -> POST
- POST /members
- 서버가 새로 등록된 리소스 URI를 생성해준다.
- HTTP/1.1 201 Created Location: /members/100
- 컬렉션(Collection)
- 서버가 관리하는 리소스 디렉토리
- 서버가 리소스의 URI를 생성하고 관리여기서 컬렉션은 /members
파일 관리 시스템
API 설계 - PUT 기반 등록
- 파일 목록 /files -> GET
- 파일 조회 /files/{filename} -> GET
- 파일 등록 /files/{filename} -> PUT
- 파일 삭제 /files/{filename} -> DELETE
- 파일 대량 등록 /files -> POST
PUT - 신규 자원 등록 특징
- 클라이언트가 리소스 URI를 알고 있어야 한다.
- 파일 등록 /files/{filename} -> PUT
- PUT /files/star.jpg
- 클라이언트가 직접 리소스의 URI를 지정한다.
- 스토어(Store)
- 클라이언트가 관리하는 리소스 저장소
- 클라이언트가 리소스의 URI를 알고 관리
- 여기서 스토어는 /files
POST vs PUT의 큰 차이점 중 하나는 클라이언트가 리소스의 URI를 알고 모름의 차이
참고하면 좋은 URI 설계 개념
- 문서(document)
- 단일 개념(파일 하나, 객체 인스턴스, 데이터베이스 row)
- 예) /members/100, /files/star.jpg
- 컬렉션(collection)
- 버가 관리하는 리소스 디렉터리
- 서버가 리소스의 URI를 생성하고 관리
- 예) /members
- 스토어(store)
- 클라이언트가 관리하는 자원 저장소
- 클라이언트가 리소스의 URI를 알고 관리
- 예) /files
- 컨트롤러(controller), 컨트롤 URI
- 문서, 컬렉션, 스토어로 해결하기 어려운 추가 프로세스 실행
- 동사를 직접 사용
- 예) /members/{id}/delete
다음 내용은 HTTP 상태 코드, HTTP 헤더에 대해서 HTTP 웹 기본지식-5 파트에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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